이용약관
1.총칙
제1조 [목적]
본 약관은 주식회사 서사(이하 ‘회사’)에서 제공하는 콘텐츠 서비스(웹, 모바일 웹•앱 서비스 등을 포함합니다) 및 제반 서비스를 이용함에 있어 ‘회원’과 ‘회사’ 간의 권리, 의무 및 책임사항, 서비스 이용조건 등 기본적인 사항을 규정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 [용어 정의]
이 약관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1. 회사: ‘콘텐츠’ 산업과 관련된 경제활동을 영위하는 자로서 콘텐츠 및 제반 서비스를 제공하는 자이며, 이 약관에서는 주식회사 서사를 말합니다.
2. 서비스: 접속 가능한 유·무선 정보통신기기의 종류와는 상관없이 이용 가능한 ‘회사’가 제공하는 모든 서비스를 의미합니다.
3. 이용자: ‘서사’에서 접속하여 본 약관에 따라 회사가 ‘서사’에서 제공하는 웹사이트와 서사 앱 (Android, IOS) 서비스를 이용하는 ‘회원’ 및 ‘비회원’을 의미합니다.
4. 회원: 회사에 개인정보를 제공하여 회원등록을 한 자로서, 회사와 서비스 이용 계약을 체결하고 회원 아이디를 부여 받은 자를 의미합니다.
5. 비회원: ‘회원’이 아니면서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하는 자를 말합니다.
6. 회원 아이디(이하 ‘ID’): 회원의 식별과 회원의 서비스 이용을 위하여 회원이 선정하고 회사가 승인하는 이메일을 의미합니다.
7. 비밀번호: 회원이 부여 받은 ID와 일치된 회원임을 확인하고, 회원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기 위하여 회원이 정한 영대소문자, 숫자, 특수문자 1자 이상씩의 조합(최소 8자 ~ 최대 20자 이내)을 의미합니다.
8. 회원가입: 서사 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하는 자(‘고객’이라고도 합니다)가 서사 이용약관에 동의하고 회사와 그 이용계약을 체결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회원가입을 하는 경우 고객은 서사 서비스 회원이 됩니다.
9. 회원탈퇴: 회원이 서사 이용약관 또는 서사 유료서비스약관의 체결로 발생한 제반 권리와 의무 등의 법률관계를 자의로 영구히 종료하거나, 포기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10. 유료회원(멤버십): 회사가 제공하는 별도의 결제방식을 이용하여 이용요금을 지급한 후에 사용할 수 있는 서사의 서비스를 의미합니다. 유료서비스의 세부내용은 멤버십 안내 페이지와, 결제(AOS 또는 WEB) 또는 구독(IOS) 페이지에 자세히 기재되어 있습니다.
11. 유료회원: 별도의 금액을 지불하여 유료서비스를 구매한 회원을 말합니다.
12. 무료회원: 유료회원이 아닌 회원으로 회원가입 이후에 기본적으로 모든 회원에게 부여되는 자격을 가진 회원을 의미합니다.
13. 결제: 회원이 특정 유료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하여 각종 지불수단을 통하여 회사가 정한 일정 금액을 회사에 지불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14. 구매: 회사가 유료서비스에 대한 이용 승낙 및 유료서비스 제공이 가능할 수 있도록 회원이 이용하고자 하는 유료서비스를 선택하여 지불수단을 통한 결제를 함으로써 그 대가를 지급하는 행위를 의미합니다.
15. 이용권 또는 구독권: ‘회사’가 ‘유료 서비스’를 이용 가능한 이용권을 온라인 또는 오프라인으로 발행할 수 있으며, 사용 방법은 쿠폰함 또는 이용안내 페이지 등에 별도로 안내합니다.
16. 게시물: ‘회원’이 서비스를 이용하는 과정에서 작성한 텍스트, 이미지, 음성, 동영상, 링크 등의 정보나 자료를 의미합니다.
17. 콘텐츠: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 보호 등에 관한 법률」 제2조 제1항 제1호의 규정에 의한 정보통신망에서 사용되는 부호, 문자, 음성, 음향, 이미지 또는 영상 등으로 표현된 자료 또는 정보로서, 그 보존 및 이용에 있어서 효용을 높일 수 있도록 종이책 형태 및 전자적 형태로 제작 또는 처리된 것을 말합니다.
18. DRM(Digital Right Management): 권리관리정보(DRM)는 다음 각 목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정보나 그 정보를 나타내는 숫자 또는 부호로서 각 정보가 저작권, 그 밖에 이 법에 따라 보호되는 권리에 의하여 보호되는 저작물 등의 원본이나 그 복제물에 부착되거나 그 공연ㆍ실행 또는 공중 송신에 수반되는 것을 말합니다.
가. 저작물 등을 식별하기 위한 정보
나. 저작권, 그 밖에 이 법에 따라 보호되는 권리를 가진 자를 식별하기 위한 정보
다. 저작물 등의 이용 방법 및 조건에 관한 정보 콘텐츠
19. 모임(온라인, 오프라인 행사): 특정한 목적 아래 여러 사람이 온라인 또는 오프라인 상에서 모이는 행사를 말합니다.
제3조 [약관의 명시와 개정]
(1) 회사는 이 약관의 내용과 상호, 영업소 소재지, 대표자의 성명, 사업자 등록번호 등을 이용자가 알 수 있도록 사이트의 초기 서비스 화면에 게시합니다. 다만, 약관의 구체적 내용은 이용자가 연결화면을 통하여 볼 수 있도록 합니다.
(2) 회사는 약관의 규제에 관한 법률, 콘텐츠산업 진흥법, 전자문서 및 전자거래 기본법, 전자서명법,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유사수신행위의 규제에 관한 법률 등 관련법을 위배하지 않는 범위에서 이 약관을 개정할 수 있습니다.
(3) 회사가 약관을 개정할 경우에는 적용일자 및 개정사유를 명시하여 현행 약관과 함께 사이트의 초기화면에 최소 그 적용일자 7일 이전부터 적용일자 전일까지 공지합니다. 다만, 이용자에게 불리하게 약관의 내용을 변경하는 경우에는 적용일자 30일 이전부터 공지합니다.
(4) 제3항에 따라 공지된 적용일자 이후에 회원이 회사의 서비스를 계속 이용하는 경우에는 개정된 약관에 동의하는 것으로 봅니다. 개정된 약관에 동의하지 아니하는 회원은 언제든지 자유롭게 서비스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유료서비스를 이용하는 회원이 약관의 개정에 동의하지 아니하여 해지할 경우 회사가 정한 환불정책에 따릅니다.
(5) 이 약관에서 정하지 아니한 사항과 이 약관의 해석에 관하여는 정부가 제정한 전자거래소비자보호지침 및 관계법령 또는 일반 상 관례에 따릅니다
2. 회원
제4조 [회원가입]
1. 회원은 회사의 서비스 이용을 위해서 이메일, SNS(카카오톡, 네이버 등)를 이용하여 회원 가입을 할 수 있습니다.
2. 회원가입은 이용자가 약관의 내용에 대하여 동의를 하고 회원가입 신청을 한 후 회사가 이러한 신청에 대하여 승낙함으로써 체결됩니다.
3. 회원가입 신청서에는 다음 사항을 기재해야 합니다. 1호~3호의 사항은 필수 사항이며, 그 외의 사항은 선택 사항입니다.
① 회원의 닉네임
② 이메일 주소와 비밀번호
③ 이용 약관, 개인 정보 수집 및 이용 동의
④ 신규 콘텐츠와 이벤트 혜택 안내 이메일, 문자 수신 여부
⑤ 결제 정보 (카드사명, 카드 번호 일부, 카드 유효기간, 핸드폰 번호)
⑥ 배송 및 배송 수취인 정보, 이벤트 진행 시 받는 정보 (이름, 연락처, 주소)
⑦ 기타 회사가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사항
4. 회사는 상기 이용자의 신청에 대하여 회원가입을 승낙함을 원칙으로 합니다. 다만, 회사는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는 승낙을 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① 실명이 아니거나 타인의 명의를 이용하여 신청한 경우
② 이용계약 신청서의 내용을 허위로 기재한 경우
③ 사회의 안녕과 질서, 미풍양속을 저해할 목적으로 신청한 경우
④ 부정한 용도로 본 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하는 경우
⑤ 영리를 추구할 목적으로 본 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하는 경우
⑥ 기타 회사가 정한 등록신청 요건이 미비한 경우
⑦ 가입 신청자가 본 약관에 의하여 이전에 회원자격을 잃은 적이 있는 경우
⑧ 기타 규정한 제반 사항을 위반하며 신청하는 경우
5. 회사는 서비스 관련 설비의 여유가 없거나, 기술상 또는 업무상 문제가 있는 경우에는 승낙을 유보할 수 있습니다.
6. 제3항과 제4항에 따라 회원가입신청의 승낙을 하지 아니하거나 유보한 경우, 회사는 이를 신청자에게 알려야 합니다. 회사의 귀책사유 없이 신청자에게 통지할 수 없는 경우에는 예외로 합니다.
7. 회사는 회원의 종류에 따라 전문 기관을 통해 실명 확인 또는 본인 인증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8. 회원가입계약의 성립 시기는 회사의 승낙이 이용자에게 도달한 시점으로 합니다.
제5조 [회원정보의 변경]
1. 회원은 마이페이지를 통하여 언제든지 자신의 개인정보를 열람하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 (아이디는 변경 불가, 비밀번호 등 변경 가능)
2. 회원은 회원가입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온라인으로 수정하거나 이메일 등 기타 방법으로 회사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3. 제2항의 변경사항을 회사에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회사는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 [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1.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가 이용하도록 하여서는 안 됩니다.
2.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에 의해 사용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에는 이를 즉시 회사에 통지하고 회사의 안내에 따라야 합니다.
3. 제2항의 상황에 해당 회원이 회사에 그 사실을 통지하지 않거나 통지한 경우에도 회사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회사는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7조 [회원에 대한 통지]
① ‘회사’는 ‘회사’에게 알려야 할 사항이 있는 경우, ‘회원’이 공개한 이메일주소, 전화 등의 연락처를 통해 개별 통지하거나, 앱을 통해 팝업메세지, 알림메세지 등의 방법으로 개별 통지할 수 있습니다. 다만, ‘회원’이 연락처를 미 기재하거나 변경하거나, 앱을 삭제 또는 이용하지 않는 등으로 인하여 개별 통지가 어려운 경우 ‘회사’의 게시판 등에 7일 이상 게시함으로써 개별 통지를 갈음할 수 있습니다.
② ‘회사’는 ‘회사’ 전체에 대한 통지의 경우 7일 이상 ‘회사’의 게시판에 게시함으로써 전항의 개별 통지를 갈음 할 수 있습니다. 다만, ‘회사’ 본인의 거래와 관련하여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사항에 대하여는 전항과 동일한 방법으로 통지를 합니다.
제8조 [회원탈퇴 및 자격 상실 등]
1. 회원은 회사에 언제든지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회사는 즉시 회원탈퇴를 처리합니다.
2. 회원이 다음 각 호의 사유에 해당하면, 회사는 회원자격을 제한 및 정지시킬 수 있습니다.
- 가입신청 시에 허위내용을 등록한 경우
- 다른 사람의 회사의 서비스이용을 방해하거나 그 정보를 도용하는 등 전자상거래 질서를 위협하는 경우
- 회사를 이용하여 법령 또는 본 약관이 금지하거나 공서양속에 반하는 행위를 하는 경우
3. 회사가 회원자격을 제한•정지시킨 후, 동일한 행위가 2회 이상 반복되거나 30일 이내에 그 사유가 시정되지 아니하는 경우 회사는 회원자격을 상실시킬 수 있습니다.
4. 회사가 회원자격을 상실시키는 경우에는 회원등록을 삭제합니다. 이 경우 회원에게 이를 통지하고, 회원등록 말소 전에 최소한 30일 이상의 기간을 정하여 해명할 기회를 부여합니다.
제9조 [회사의 의무]
① ‘회사’는 법령과 본 약관에 반하는 행위를 하지 않으며,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서비스의 제공을 위하여 최선을 다하여 노력합니다.
② ‘회사’는 ‘회사’이 안전하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현재 인터넷 보안기술의 발전 수준과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의 성격에 적합한 보안 시스템을 갖추고 운영합니다.
③ ‘회사’는 국가비상사태, 정전, 서비스 설비의 장애 또는 서비스 이용의 폭주 등으로 정상적인 서비스 제공이 불가능할 경우, ‘콘텐츠’의 전부 또는 일부를 제한하거나 중지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 경우 그 사유 및 기간 등을 ‘회원’에게 사전 또는 사후에 공지합니다.
④ ‘회사’는 서비스를 이용하는 ‘회사’으로부터 제기되는 의견이나 불만이 정당하다고 인정할 경우 이를 처리하여야 합니다. 다만, ‘회사’는 즉시 처리가 곤란한 경우는 ‘회원’에게 그 사유와 처리일정을 전달합니다. 이때 처리과정에 대해서 ‘회원’에게 게시판 등의 방법으로 전달합니다.
⑤ ‘회사’는 이 약관에 정한 ‘회사’의 의무를 위반함으로써 ‘회원’이 입게 된 손해를 배상합니다.
제10조 [회원의 의무 및 조치사항]
1. 회원은 회사가 제공하는 유료서비스 이용 시 관계법령, 약관, 세부이용지침, 서비스 이용안내 및 사이트 내 공지한 주의사항, 회사가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회원에게 통지하는 사항 등을 준수하여야 하며, 기타 회사 및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거나 서비스 운영 기타 업무수행에 지장을 초래하는 행위를 해서는 안됩니다.
2.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를 관리할 책임이 있으며, 본인이 아닌 타인이 사용하게 하여서는 안됩니다. 이를 위반하여 회원의 개인정보를 타인이 사용하여 유료서비스를 이용함으로써 발생한 결과에 대한 책임은 회원에게 있습니다. 회원은 타인의 명의, 아이디, 비밀번호, 휴대폰번호, 계좌번호, 신용카드번호 등 개인정보를 도용하거나 부정하게 사용하여서는 안됩니다.
3. 회원은 회사가 사전에 허용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유료서비스를 영업활동 등 영리목적으로 이용하거나 이 약관에서 금지하는 행위를 하거나 허용하는 범위를 벗어난 이용행위를 하여서는 안 됩니다.
4. 회원은 유료서비스 이용과정에서 위법행위 또는 선량한 풍속 기타 사회질서에 반하는 행위를 하여서는 안됩니다.
5. 회원은 유료서비스를 이용하여 얻은 정보를 회사의 사전 승낙 없이 서비스의 이용 이외의 목적으로 사용하여서는 안됩니다.
6. 회원은 유료서비스를 구매하여 다운로드 받은 동영상 및 음성콘텐츠 등을 사적 이용 범위 내에서 사용하여야 하고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영업장, 매장 등에서 재생 등의 방법으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또한 영상시청서비스를 녹음하거나 다운로드 받은 동영상 및 음성콘텐츠 등을 불법적으로 유포, 공유하여서는 아니되며, 이를 위반하여 발생한 제반 문제에 대한 책임은 회원 본인에게 있습니다. (이 경우, 국내외 제3자의 저작권 등을 침해하는 행위로서 회사가 IP 접속차단 등 기술적인 조치를 통하여 타인에 대한 권리 침해 방지 조치를 취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이용자가 고의로 또는 회사를 기망하는 수단과 방법을 통하여 윌라 사이트에 접속하는 등 제3자의 저작권 등을 침해하는 행위를 포함합니다.)
7. 회사는 제1항 내지 제6항의 회원의 위반 행위가 있는 경우 해당 회원에 대하여 위반 사실을 알리고 서비스 제공을 1개월간 정지시킬 수 있고, 동위반행위가 재발하면 서비스 이용계약을 해제 또는 해지할 수 있습니다. 본항 회사의 의사표시는 회원에게 도달한 날로부터 효력이 발생합니다. 회사의 해제/해지 및 이용 정지에 대하여 회원은 회사가 정한 절차에 따라 이의신청 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이용자가 자신의 고의, 과실 없었음을 입증하거나 회원의 이의가 정당하다고 회사가 인정하는 경우 회사는 계정을 정지한 기간만큼 이용 기간을 연장합니다.
8. 유료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진실한 정보를 입력하지 않은 회원은 법적인 보호를 받을 수 없으며, 서비스 이용에 제한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제11조 [개인정보의 보호 및 관리]
① ‘회사’는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필요한 최소한의 ‘회사’의 개인정보를 수집할 수 있습니다.
② ‘회사’가 ‘회원’의 개인 식별이 가능한 개인정보를 수집하는 때에는 당해 ’회원’의 동의를 받습니다.
③ ‘회사’는 ‘회원’이 이용신청 등에서 제공한 정보와 제1항에 의하여 수집한 정보를 ‘회원’의 동의 없이 목적 외로 이용하거나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으며, 이를 위반한 경우에 모든 책임은 ‘회사’가 집니다. 다만, 다음의 경우에는 예외로 합니다.
1. 통계작성, 학술연구 또는 시장조사를 위하여 필요한 경우로서 특정 개인을 식별할 수 없는 형태로 제공하는 경우
2. ’콘텐츠’ 제공에 따른 요금 정산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
3. 도용 방지를 위하여 본인확인에 필요한 경우
4. 약관의 규정 또는 법령에 의하여 필요한 불가피한 사유가 있는 경우
④ ‘회원’은 언제든지 제2항 및 제3항의 동의를 임의로 철회할 수 있습니다.
⑤ ‘회사’는 “정보통신망이용촉진 및 정보보호에 관한 법률” 등 관계 법령이 정하는 바에 따라 ‘회원’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개인정보의 보호 및 사용에 대해서는 관련법령 및 ‘회사’의 개인정보보호정책이 적용됩니다.
⑥ ‘회사’는 ‘회사’의 귀책 없이 ‘회사’의 귀책사유로 인하여 ‘회사’의 정보가 노출된 경우 이에 대해서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3.서비스 이용계약
제12조 [서비스 이용]
(1) 회사는 회원에게 아래와 같은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 콘텐츠 판매 및 발행 서비스
- 콘텐츠 추천 및 알림 서비스
- 콘텐츠 정기 구독(멤버십) 서비스
- 모임(온라인, 오프라인 행사) 서비스
- 멤버십 이용권 서비스
- 기타 회사가 추가 개발하거나 다른 회사와의 제휴계약 등을 통해 회원에게 제공하는 일체의 서비스
(2) 회사가 회원의 이용신청을 승낙한 때부터 회원은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단 일부 서비스의 경우에는 지정된 일자 내지 일정 요건 충족시에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3) 회사의 업무상 또는 기술상의 장애로 인하여 서비스의 이용을 개시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사이트에 공시하거나 회원에게 이를 통지합니다.
(4) 서비스의 이용은 연중무휴, 1일 24시간을 원칙으로 합니다. 다만, 회사의 업무상 또는 기술상의 이유로 서비스가 일시 중지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회사는 사전 또는 사후에 이를 공지합니다.
(5) 회원 가입한 후라도 일부 서비스 이용 시 서비스 제공자의 요구에 따라 특정회원에게만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6) 회사는 서비스를 일정범위로 분할하여 각 범위 별로 이용가능 시간을 별도로 정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그 내용을 사전에 공개합니다.
(7) 회사는 회원 별 서비스 이용 가능 기기의 종류, 기기 대 수 등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제13조 [서비스의 중지 및 중지에 대한 공지]
(1) 이용자는 회사 서비스에 보관되거나 전송된 메시지 및 기타 통신 메시지 등의 내용이 국가의 비상사태, 정전, 회사 관리범위 외의 서비스 설비 장애 및 기타 불가항력에 의하여 보관되지 못하였거나 삭제된 경우, 전송되지 못한 경우 및 기타 통신 데이터의 손실에 대해 회사는 관련 책임을 부담하지 않습니다.
(2) 회사가 정상적인 서비스 제공의 어려움으로 인하여 일시적으로 서비스를 중지하여야 할 경우에는 서비스 중지 1주일 전에 고지 후 서비스를 중지할 수 있으며, 이 기간 동안 회원이 고지내용을 인지하지 못한 것에 대하여 회사는 책임을 부담하지 아니합니다. 상당한 이유가 있을 경우 위 사전 고지기간은 감축되거나 생략될 수 있습니다. 또한 위 서비스 중지에 의하여 본 서비스에 보관되거나 전송된 메시지 및 기타 통신 메시지 등의 내용이 보관되지 못하였거나 삭제된 경우, 전송되지 못한 경우 및 기타 통신 데이터의 손실이 있을 경우에 대하여도 회사는 책임을 부담하지 않습니다.
(3) 회사의 사정으로 서비스를 영구적으로 중단하여야 할 경우에 제 2 항을 준용합니다. 다만 이 경우 사전 고지기간은 1개월로 합니다.
(4) 천재지변, 국가비상사태 등 회사가 정상적인 서비스 제공이 불가능할 경우 일시적으로 서비스를 제한, 정지시킬 수 있으며 사전 또는 사후 회원에게 중지사유 및 기간을 공지합니다.
(5) 회사는 사전 공지 후 서비스를 일시적으로 수정, 변경 및 중단할 수 있으며, 상당한 이유가 있을 경우 위 사전 공지는 생략될 수 있습니다. 회사는 위 수정, 변경 및 중단에 대하여 회원 또는 제 3자에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6) 회사는 긴급한 시스템 점검, 증설 및 교체 등 부득이한 사유로 인하여 예고 없이 일시적으로 서비스를 중단할 수 있으며, 새로운 서비스로의 교체 등 회사가 적절하다고 판단하는 사유에 의하여 현재 제공되는 서비스를 완전히 중단할 수 있습니다.
(7) 회사가 통제할 수 없는 사유로 인한 서비스 중단의 경우(시스템관리자의 고의, 과실 없는 디스크 장애, 시스템다운 등)에 사전통지가 불가능하며 타인 (PC통신회사, 기간통신사업자 등)의 고의, 과실로 인한 시스템 중단 등의 경우에는 통지하지 않습니다.
(8) 이용자가 장기간 휴면 회원인 경우, 회사는 안내 메일 또는 공지사항 발표 후 1주일간의 통지기간을 거쳐 서비스 사용을 중지시킬 수 있습니다.
(9) 회사와 계약한 저작권자 또는 출판사 등과의 계약 종료 및 변경 등의 사유로 서비스의 내용이 변경되거나, 서비스가 중단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제21조에 정한 방법으로 이용자에게 통지합니다.
(10)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의 형태와 기능, 디자인 등 필요한 경우 수시로 변경되거나, 중단될 수 있습니다. 회사는 이 경우 개별적인 변경에 대해서 회원에게 사전 통지하지 않습니다. 다만, 회원에게 불리한 것으로 판단되는 경우 이메일을 통하여 이를 공지합니다.
제14조 [콘텐츠의 이용환경 제한 고지 및 다운로드, 재생 제한 등]
① ‘회사’는 ‘회원’에게 DRM이 적용된 콘텐츠 파일의 다운로드 및 재생은 DRM을 지원하는 기기에서만 가능하다는 사실을 고지하고, ‘회원’은 DRM이 적용된 파일을 다운로드 받거나 재생 이용할 수 있는 ‘유료서비스’를 결제하기 이전에 자신이 이용할 기기가 DRM을 지원하는지 여부를 확인하여야 하며, 해당 기기가 DRM을 지원하지 아니한다는 이유로 환불을 요청할 수 없습니다.
② ‘회사’는 ‘회원’에게 서비스 이용기기를 통한 DRM 적용 파일의 다운로드 및 재생 이용은 이동전화 서비스가 제공되지 않은 경우(해외, 통화불가능 지역, 휴대전화서비스 개통 전 및 해지 등)에는 제한된다는 사실을 고지하고, ‘회원’은 이와 같은 사유로 환불을 요청할 수 없습니다.
③ ‘회원’은 ‘유료서비스’ 이용 기간 중에는 이용이 허용된 ‘콘텐츠’ 파일을 재 다운로드를 하거나 다운로드 받은 파일에 대한 재생이용기간을 연장할 수 있습니다.
④ ‘회원’은 ‘유료서비스’ 이용을 위해 다운로드 받은 ‘콘텐츠’ 파일의 재생 이용은 해당 ‘유료서비스’ 이용 기간 중에만 가능합니다. 다만, 해당 ‘유료서비스’ 이용 기간이 경과되거나, 이용료를 결제하지 않거나 구독 서비스를 취소하는 등의 이유로 해당 ‘유료서비스’ 이용이 해지되면, 이미 다운로드 받은 ‘콘텐츠’ 파일도 재생 이용할 수 없습니다.
제15조 [결제수단]
1. 회원이 유료서비스의 결제를 위하여 이용할 수 있는 지불수단은 다음 각 호와 같습니다. 단, 회사 또는 결제 대행사의 사정에 따라 특정 결제 수단이 추가되거나 특정 결제 수단의 제공이 중단 또는 종료될 수 있습니다.
① 결제 대행사와 제휴된 신용/체크카드
② 결제 대행사에서 제공하는 포인트 등의 지불 수단
2. 결제를 통해 회원은 아래와 같은 행위를 할 수 있습니다.
① 유료서비스의 가입 및 구입
3. 회사는 유료서비스를 이용하는 회원의 거래금액에 대하여 내부정책 및 외부 결제업체(은행사, 카드사 등), 기타 관련 법령의 변경에 따라 회원당 월 누적 결제액 등의 거래 한도를 정할 수 있으며, 회원은 회사가 정한 거래한도를 초과하는 범위의 유료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하면 거래 한도의 초과로 인하여 유료서비스의 추가 이용이 불가능할 수 있습니다.
4. 제3항의 사정이 발생하게 될 경우 회사는 회원이 결제시 해당 결제창에서 결제 가능 여부를 확인할 수 있도록 회원에게 안내합니다.
제16조 [권리의 귀속 및 저작물의 이용]
① ‘회사’은 서비스를 이용하는 과정에서 ‘회원’이 작성한 텍스트, 이미지, 음성, 동영상, 링크 등의 기타 정보(이하 ‘게시물’)에 대한 저작권을 보유하며 해당 ‘게시물’이 타인의 지적 재산권을 침해하여 발생하는 모든 책임 또한 ‘회사’ 본인에게 귀속됩니다.
② ‘회사‘는 게시한 ‘회원‘의 ‘게시물’을 수정, 편집하거나 2차 ‘콘텐츠’를 만들어 이용하는 경우, ‘회원’의 이용허락을 받으며 ‘회원’은 언제든지 작성한 ‘게시물‘을 삭제할 수 있습니다.
③ ‘회원’이 등록한 ‘게시물’이 “저작권법” 등 관련 법령에 위반되거나, 사생활 침해, 명예훼손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한다고 인정되는 경우 해당 ‘게시물’에 대한 접근을 임시적으로 차단하거나 삭제할 수 있습니다.
④ ‘회사’가 작성하고 제공하는 모든 ‘콘텐츠’에 대한 저작권은 ‘회사’에 있습니다.
⑤ ‘회사’는 ‘회사’과 별도로 서면 계약을 체결하여 서비스의 브랜드 특성을 이용할 수 있는 명시적인 권리를 부여하지 아니하는 한, ‘회사’에게 ‘회사’ 또는 서비스의 상호, 상표, 서비스표, 로고, 도메인 네임 및 기타 식별력 있는 브랜드 특성을 이용할 수 있는 권리를 부여하지 않습니다.
⑥ ‘회사’이 서비스에 ‘게시물’을 게재하는 것은 다른 ‘회사’이 ‘게시물’을 서비스 내에서 사용하거나 ‘회사’가 검색결과로 사용하는 것을 허락한 것으로 봅니다. 다만, ‘회사’은 서비스 내의 관리기능을 통하여 ‘게시물’의 공개 옵션 설정 등의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⑦ ‘회사’는 서비스 정책 또는 ‘회사’가 운영하는 서비스 간 통합 등의 사유로 ‘게시물’의 게재 위치를 변경•이전할 수 있으며, 이 경우 사전에 공지합니다.
제17조 [프로그램 설치 및 데이터 수집]
① ‘회사’는 서비스를 제공함에 있어 필요한 경우 ‘회원’에게 어플리케이션 및 별도의 프로그램을 설치 및 업데이트하도록 안내할 수 있습니다. 다만, ‘회원’은 원하지 않거나, 기기가 서비스를 지원하지 못하는 경우 그 설치 및 업데이트를 거부할 수 있으나 서비스 이용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② ‘회사’에서 제공한 프로그램은 서비스를 사용하고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하기 위한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이 프로그램의 어느 부분도 복사, 수정, 배포, 판매, 대여할 수 없습니다. 다만, ‘회원’이 법률상 근거를 가지거나 ‘회사’에서 승인을 받은 경우는 해당 사항에 한해 허용될 수 있습니다.
③ ‘회사’는 ‘회원’의 사전 동의를 받아 서비스 이용 기기의 데이터를 수집하고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회사’는 수집한 정보를 서비스 개선 및 적합한 서비스 제공을 하기 위한 목적으로만 사용할 수 있고, 그 외의 다른 목적으로 사용하지 않습니다.
④ ‘회사’는 ‘회사’의 스마트폰 앱 설치 시 사전 동의를 받아 다음 각호의 기능에 한해 ‘회원’의 스마트폰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1. 전화: 오디오북 또는 TTS 모드 이용 도중 다른 미디어 앱 사용시 음성 제어를 위해 필요한 권한
2. 저장공간: 전자책을 저장하고 이후 지속적으로 열람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필요한 권한
제18조 [게시물의 관리]
① ‘회사’이 서비스 내에 작성한 ‘게시물’에 대한 책임 및 권리는 ‘게시물’을 등록한 ‘회사’에게 있습니다.
② ‘회사’는 ‘회사’이 작성한 ‘콘텐츠’에 대해서 감시 및 관리할 수 없으며 이에 대해서 책임지지 않습니다.
③ ‘회사’는 ‘회사’이 등록하는 ‘게시물’의 신뢰성, 진실성, 정확성 등에 대해서 책임지지 않으며 보증하지 않습니다.
④ ‘회사’의 ‘게시물’이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및 “저작권법” 등 관련 법령에 위반되는 내용을 포함하는 경우, 권리자는 관련법령이 정한 절차에 따라 해당 “게시물”의 게시중단 및 삭제 등을 요청할 수 있으며, ‘회사’는 관련법에 따라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⑤ ‘회사’는 다음 각 호와 같은 내용의 ‘게시물’이 서비스 내에 게재되는 경우 제한할 수 있습니다.
1. 사생활 침해, 명예훼손, 욕설, 비속어로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경우
2. 공서양속 저해 및 특정 집단, 단체, 종교 비하로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경우
3. 확인되지 않거나 근거 없는 내용으로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4. 타인의 저작권을 침해하는 경우
5. 타인의 개인정보가 포함된 경우
6. 광고/홍보 내용이 포함된 경우
7. 동일 내용의 게시물을 반복 게재하는 경우
8. 악성코드 등 회사의 원활한 서비스 제공을 방해하는 경우
9. 기타 회원의 원활한 서비스 이용에 불건전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판단되는 경우
⑥ ‘회사’이 비공개로 설정한 ‘게시물’에 대해서는 ‘회사’를 포함한 다른 사람이 열람할 수 없습니다. 다만, ‘회사’는 법원, 수사기관이나 기타 행정기관으로부터 정보제공을 요청받은 경우나 기타 법률에 의해 요구되는 경우에는 ‘회사’를 포함한 이해관계가 있는 다른 사람으로 하여금 해당 ‘게시물’을 열람하게 할 수 있습니다.
⑦ ‘회사’이 회원 가입 계약을 해지한 경우에는 본인이 작성한 저작물 일체는 삭제될 수 있습니다. 다만, 저작물이 공동 저작을 통해 작성된 경우에는 공동 저작자의 ‘게시물’ 등에 해당 ‘게시물’이 남을 수 있고, 제3자에 의하여 보관되거나 무단복제 등을 통하여 복제됨으로써 해당 저작물이 삭제되지 않고 재 게시된 경우에 대하여 ‘회사’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⑧ ‘회사’는 다른 ‘회사’을 보호하고, 법원, 수사기관 또는 관련 기관의 요청에 따른 증거자료로 활용하기 위해 본 약관 및 관계 법령을 위반한 ‘회사’이 회원가입 계약 해지 후에도 ‘회사’의 개인정보취급방침상 보존기간 및 관계 법령에 따라서 ‘회사’의 아이디 및 회원정보를 보존할 수 있습니다.
4.유료서비스 이용 및 결제
제19조 [유료서비스와 유료서비스 이용 회원]
① ‘회사’가 ‘회원’의 ‘유료서비스’ 이용신청을 승낙한 때(일부 서비스의 경우, 이용 신청 접수 후 사전 공지한 지정된 일자)로부터 ‘유료서비스’는 개시됩니다. 다만, ‘회사’의 기술적 사유 등 기타 사정에 의하여 ‘유료서비스’를 개시할 수 없는 경우에는 제3조(약관의 효력 및 변경)의 방법에 따라 ‘회원’에게 사전 공지합니다.
② ‘회사’는 ‘회원’의 ‘유료서비스’ 이용신청이 있게 되는 경우, 해당 ‘회원’에게 이용신청의 내용을 통지합니다.
③ 전항의 통지를 받은 ‘회원’은 의사표시의 불일치 등이 있는 경우 ‘회사’에 정정 또는 수정을 요청하여야 하며, ‘회사’는 ‘회원’의 요청에 따라 처리하여야 합니다. 다만, ‘회원’이 이미 대금을 지불한 경우에는 이 약관의 유료결제 해지 등에 관한 규정에 따릅니다.
④ ‘회사’는 다음 각 호와 같은 ‘유료서비스’를 제공하며, ‘회사’의 사정, 기타 제반 여건에 따라 서비스 내용을 추가하거나 변경할 수 있습니다.
⑤ 회원이 이동전화단말기 제조사, 이동통신사와의 제휴 유료서비스에 가입한 경우, 이동통신요금제의 이용 정지/중단, 타요금제로의 변경, 제휴사의 멤버십 종류 또는 단말기의 변경 등의 사유로 가입 당시 약정한 조건에 부합하지 않게 되는 경우에는 해당 제휴서비스가 제공하는 요금 감면, 할인 등을 받을 수 없으므로 해당 조치 이전에 이용권/서비스 안내페이지 등 회사의 고지사항을 사전에 확인하여야 합니다.
⑥ ‘회사’와 저작권의 권리를 보유하고 있는 개인, 단체, 법인(‘권리자 등’) 간의 계약의 체결 여부 및 개별 계약의 내용, ‘권리자 등’의 사후 요청에 따라 개별 ‘유료서비스’ 또는 ‘콘텐츠’ 파일의 이용이 제한되거나 서비스 가능 지역, ‘콘텐츠’ 파일의 속성 등 내용이 사전 또는 사후 변경될 수 있습니다.
⑦ ‘회사’는 ‘권리자 등’의 요청이 있게 되는 경우, 해당 요청에 따라 ‘유료서비스’를 지원하는 기기의 종류, 회원별 이용 가능 기기 대 수, 동시 접속자 수 등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제20조 [유료서비스 이용 계약]
① 본 약관에 동의한 ‘회사’이 ‘유료서비스’에 대한 이용신청을 하고 ‘회사’가 이를 승낙함(유료서비스의 ‘구매/결제완료 등’의 표시가 회원에게 절차상 표시된 시점)으로써 ‘유료서비스’ 이용 계약은 성립합니다.
② ‘회사’는 ‘회원’의 ‘유료서비스’ 결제 전에 다음 각 호의 사항에 관하여 ‘회사’이 정확하게 이해하고 실수 또는 착오 없이 거래할 수 있도록 구매 페이지를 통해 정보를 제공합니다.
1. 해당 ‘유료서비스’의 내용, 가격, 이용기간, 이용방법, ‘구독취소’ 및 ‘정기구독’ 해지 조건 및 그 방법, 환불에 관한 사항 및 ‘유료서비스’의 선택과 관련한 사항
2. 청약철회(환불)가 불가능한 ‘콘텐츠’에 대해 ‘회사’가 취한 조치에 관련한 내용에 대한 확인
③ ‘회사’는 본 약관 제08조 [회원탈퇴 및 회원자격의 정지]에서 정하는 사유가 발생하는 경우, ‘유료서비스’ 이용신청을 승낙하지 않거나 승낙을 유보할 수 있습니다.
④ ‘회원’은 ‘유료서비스’ 이용 신청 시 필요한 제반 사항을 기재할 경우 ‘회원’의 현재의 사실과 일치하는 정보를 기재하여야 하며, ‘회원’이 이용하고자 하는 ‘유료서비스’의 결제방법의 선택 및 선택한 결제방법에 필요한 결제정보를 정확히 ‘회사’에 제공하여야 합니다.
⑤ ‘회원’은 전항의 해당 사항이 변경될 경우 지체 없이 ‘회사’가 정한 절차에 따라 변경사항을 고지하고, ‘회사’는 지체없이 변경사항을 반영하여야 합니다.
⑥ ‘회사’은 ‘회사’가 지정하는 결제수단으로 ‘유료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으며, 각종 프로모션이나 이벤트 등을 통하여 발행된 ‘구독권’, ‘쿠폰’ 또는 ‘회사’ 및 ‘제3자’가 발행한 상품권 등을 이용하여 ‘유료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⑦ ‘회사’는 ‘유료서비스’를 이용하는 ‘회사’의 거래금액에 대하여 내부정책 및 외부 결제업체(PG사, 은행사, 카드사 등), 기타 관련 법령의 변경에 따라 ‘회사’ 당 월 누적 결제액, 결제한도 등의 거래한도를 정할 수 있으며, ‘회사’은 ‘회사’가 정한 거래한도를 초과하는 범위의 ‘유료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할 경우 거래한도의 초과로 인하여 ‘유료서비스’의 추가 이용이 불가능할 수 있습니다.
⑧ ‘회사’가 제공하는 상품 중 각 저작권자들의 이용허락 여부에 따라 사전 고지 없이 제공되는 시기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⑨ ‘회원’이 보유하고 있는 ‘회사’로부터 제공받은 이벤트성 마일리지의 경우는 현금으로 환급되지 않으며, ‘회사’이 회원 가입 계약을 해지하거나 ‘회사’자격에 제한을 받을 경우 및 제공받은 날로부터 30일이 경과하면 자동으로 소멸됩니다.
제21조 [도서(종이책, 전자책)등의 재화 상품 판매]
① ‘회사’는 ‘회원’에게 도서 등의 재화 상품을 판매할 수 있습니다.
② ‘이용자’는 다음 각 호의 방법에 의하여 구매를 신청하며, ‘회사’는 ‘회사’이 구매신청을 함에 있어서 다음의 각 내용을 알기 쉽게 제공하여야 합니다. 다만, ‘회사’는 ‘회원’에 한해 제2호 내지 제4호를 적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1. 재화 등의 검색 및 선택
2. 받는 사람의 이름, 주소, 전화번호, (또는 휴대전화번호) 등의 입력
3. 약관내용, 구독취소가 제한되는 서비스, 배송료•설치비 등의 비용부담과 관련한 내용에 대한 확인
4. 이 약관에 동의하고 위 3호의 사항을 확인하거나 거부하는 표시(예, 마우스 클릭)
5. 재화 등의 구매신청 및 이에 관한 확인 또는 ‘회사’의 확인에 대한 동의
6. 결제방법의 선택
7. 기타 1 내지 6호의 방법과 유사한 방법
③ ‘회사’는 ‘회사’이 구매한 재화에 대해 배송수단, 수단별 배송비용 부담자, 수단별 배송기간 등을 명시합니다. 다만, ‘회사’는 수단별 배송기간에서 공휴일 및 기타 휴무일 또는 천재지변 등의 불가항력적 사유가 발생하는 경우 그 해당 기간을 배송소요기간에서 제외하고, 그 외의 사유로 수단별 배송기간을 초과한 경우에는 지체없이 사유를 고지하여야 합니다.
④ ‘회사’는 ‘회사’이 구매 신청한 재화 또는 용역이 품절 등의 사유로 재화의 인도 또는 용역의 제공을 할 수 없을 때에는 지체없이 그 사유를 ‘회원’에게 통지하고, 사전에 재화 또는 용역의 대금을 받은 경우 ‘회사’이 대체 상품의 구매를 포기하고 환불을 요청할 시 ‘회사’이 그 대금의 전부 또는 일부를 지급한 날부터 3영업일 이내에 환급하거나 환급에 필요한 조치를 합니다.
⑤ ‘회사’은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제17조에 따라 상품을 배송 받은 날로부터 7일 이내에 반품 또는 교환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다만, ‘회사’은 다음 각 호의 경우에는 반품이나 교환을 요청할 수 없습니다.
1. ‘회사’의 책임이 있는 사유로 재화 등이 멸실되거나 훼손된 경우
2. ‘회사’의 사용 또는 일부 소비로 재화 등의 가치가 현저히 감소한 경우
3. 복제가 가능한 재화 등의 포장을 개봉하거나 훼손한 경우
4. 기타 재화 등의 특성상 환불이나 교환을 요청할 수 없는 합리적인 사유가 있는 경우
⑥ ‘회사’은 다음 각 호의 경우에 재화 등의 수령일부터 30일 이내에 환급, 반품 및 교환을 요구할 수 있고, 반품 비용 일체를 ‘회사’ 또는 ‘판매자’가 부담합니다.
1. 재화 등의 내용이 표시, 광고 내용과 다르거나 계약내용과 다르게 이행된 경우. 다만, 이 경우에는 그 사실을 안 날 또는 알 수 있었던 날부터 30일 이내 (늦어도 수령일로 부터 3개월 이내) 환불을 요청할 수 있음
2. 배송된 재화가 ‘회원’의 과실 없이 파손, 손상되었거나 오염되었을 경우
3. 재화가 광고에 표시된 배송기간보다 늦게 배송된 경우
⑦ ‘회사’은 전항에 해당하지 않는 사유로 배송 된 재화를 반환하는 경우 반품 비용 일체를 부담해야 합니다.
⑧ ‘회사’이 다음 각호의 경우 및 본 조 제7항 각호에 해당하지 않는 경우를 제외하고 ‘회사’의 단순한 변심∙착오로 인한 취소, 반품, 교환이 불가능합니다.
1. ‘회원’이 개봉한 도서∙굿즈
2. 기타 상품 정보와 함께 변심 반품, 취소가 불가능함을 사전에 표시한 상품
3. 구매, 수령 시 상태가 보전되지 못하여 반품 후 재판매가 불가능한 상품(래핑 제거, 케이스 폐기, 부록 폐기 등)
⑨ ‘회사’는 ‘회사’이 반환한 재화를 인수받은 후 환급절차를 진행하며, 타 배송업체나 우체국을 이용한 반환과정에서 분실된 재화에 대해서는 환급하지 아니 합니다.
제22조 [유료서비스의 변경]
① ‘회사’는 운영상, 기술상의 필요에 따라 공급하는 ‘유료서비스’ 가액을 변경할 수 있으며, 제5조(약관의 효력 및 변경)의 방법에 따라 ‘유료서비스’ 이용 ‘회원’에게 사전공지 합니다.
② ‘회원’이 이미 구매/가입한 ‘유료서비스’는 ‘회사’가 정한 정책에 따라 변경 신청을 할 수 있으며, 즉시 변경 혹은 1개월 예약 변경을 할 수 있습니다.
③ ‘회원’이 전항의 즉시 변경을 선택한 경우, ‘회원’이 변경 요청한 서비스로 즉시 교체됩니다. 다만, ‘회사’는 ‘회원’의 기존 구매/가입한 서비스의 남은 기간과 변경 요청한 서비스의 가격을 비례 배분하며, 이용 기간을 조정하며 새로운 결제 주기를 적용합니다.
④ ‘회원’이 제2항의 예약 변경을 선택한 경우, ‘회원’이 변경 요청한 달의 이용기간이 만료되는 날까지 기존 구매/가입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으며, 이용기간 만료일 다음날부터 변경 요청한 서비스로 변경 적용됩니다.
⑤ 애플 및 구글 IAP(In-App-Purchase)을 통해 결제되는 ‘유료서비스’는 애플 및 구글 각사의 정책에 따라 수수료를 감안하여 다른 가격으로 판매될 수 있습니다.
⑥ ‘회사’가 제휴를 통해 ‘회원’에게 ‘유료서비스’를 사용하는 경우 해당 제휴사의 정책을 따릅니다.
제23조 [유료서비스 이용에 관한 해제∙해지]
① ‘정기구독’ 방식의 ‘유료서비스’는 관리메뉴, 고객센터 등을 통해 ‘정기구독’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회원’이 ‘정기구독’을 해제∙해지했을 경우, 다음 이용기간부터 ‘유료서비스’에 대한 자동 결제가 이루어 지지 않습니다. 이미 ‘결제’가 이루어진 ‘유료서비스’의 남은 이용 기간 동안은 ‘유료서비스’를 정상 이용할 수 있습니다.
② ‘회사’이 디지털 콘텐츠를 다운로드(다운로드 시작 포함)하거나 실시간 스트리밍 서비스를 통해 열어본 경우를 제외하고는 ‘유료서비스’의 ‘구독취소’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구독취소’ 시 ‘유료서비스’ 결제 금액의 결제일로부터 7일 전에는 100%, 결제일로부터 7일이 지난 경우에는 90%에 해당하는 금액을 환불받을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을 이용 중인 경우 상기 1항 ‘정기구독’의 해지도 자동으로 이루어집니다.
③ ‘회원’은 재화 등의 내용이 표시, 광고 내용과 다르거나 계약내용과 다르게 이행된 경우, 그 사실을 안 날 또는 알 수 있었던 날부터 30일 이내에 환불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④ 제1항 내지 제2항의 경우에 ‘회사’은 언제든지 고객센터, 관리페이지 등을 통해서 ‘구독취소’ 및 ‘정기구독’ 해지 신청할 수 있으며 ‘회사’는 관계 법령 등에서 정하는 절차에 따라 이를 신속하게 처리합니다.
⑤ ‘회사’은 구매한 상품을 해당 상품 또는 서비스를 이용한 이후에 중도 해지 요청할 경우 환불이 불가합니다.
⑥ ‘회사’는 ‘회원’이 ‘구독취소’를 확인 후 환불 금액이 있을 경우, 원칙적으로 ‘회원’의 해당 의사표시를 수령한 날로부터 3영업일 이내에 결제수단 별 사업자에게 대금의 청구 정지 내지 취소를 요청하고, ‘회원’이 결제한 동일 결제수단으로 환불함을 원칙으로 합니다. 단, ‘회사’가 사전에 ‘회원’에게 공지한 경우 및 아래의 각 경우와 같이 개별 결제 수단별 환불 방법, 환불 가능 기간 등이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1. 신용카드 등 수납 확인이 필요한 결제수단의 경우에는 수납 확인일로부터 3영업일 이내
2. 결제수단 별 사업자가 ‘회사’와의 약정을 통하여 사전에 대금 청구 정지 내지 결제 취소 가능 기한 등을 미리 정하여 둔 경우로 해당 기한을 지난 환불의 경우
3. ‘회원’이 ‘유료서비스’/구독권의 이용 결과, 얻은 이익이 있거나 중도 해지의 경우
4. ‘회원’이 환불 처리에 필요한 정보 내지 자료를 ‘회사’에 즉시 제공하지 않는 경우(예: 현금 환불 시 신청인의 계좌 및 신분증 사본을 제출하지 아니하거나, 타인 명의의 계좌를 제공하는 경우 등)
5. 해당 ‘회원’의 명시적 의사표시가 있는 경우
⑦ ‘회사’는 ‘회원’이 ‘유료서비스’를 선물 받거나, 프로모션 등을 통해 무료/무상으로 취득하는 등 ‘회원’이 직접 비용을 지불하지 아니하고 이용하는 ‘유료서비스’에 대하여 ‘회원’에게 ‘유료서비스’ 결제 대금을 환불할 의무를 부담하지 않습니다.
⑧ ‘회사’가 제08조 [회원탈퇴 및 회원자격 상실]에 따라 계약을 해지하거나 서비스 이용을 제한한 후 환불해야 할 금액이 있을 경우에는 본 조에서 정한 환불 기준을 적용하여 공제하고 환불합니다. 다만, 이 경우 ‘회사’은 해당 조치에 대하여 ‘회사’가 정한 절차에 따라 이의 신청을 할 수 있으며, ‘회사’는 정당하다고 인정하는 경우 즉시 서비스 이용 재개 등을 합니다.
⑨ ‘회사’는 ‘회사’에게 ‘구독취소’를 이유로 위약금 또는 손해배상을 청구하지 않으며, ‘회사’의 계약해제∙해지는 손해배상의 청구에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다만, ‘회사’는 ‘회원’이 이용기간을 약정한 상품에 대한 해지에 대해서는 위약금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⑩ ‘유료서비스’를 유지하고자 하는 ‘유료회원’은 이용요금의 체납 또는 결제수단의 연체가 발생하지 않도록 사전에 조치하여야 합니다.
⑪ ‘회원’이 전항을 위반하여 ‘유료서비스’의 신청 또는 동의에 따라 월 정기결제 중인 ‘유료서비스’를 이용하는 중에 ‘유료서비스’의 이용요금을 체납하는 경우 연체가 발생한 날 자동으로 이용권 해지가 될 수 있습니다.
⑫ ‘유료서비스’를 이용 중인 ‘회원’이 회원가입 계약을 해지하는 경우 해당 ‘유료서비스’는 즉시 해지되며, 환불할 경우, ‘회사’는 ‘회원’의 서비스 이용한 일 수, 이용내역, 배송비, 서비스 또는 상품을 통하여 얻은 이익에 해당하는 금액, 할인 받은 금액 등을 차감 후 환불합니다. 다만, ‘회사’는 이 경우 ‘유료서비스’를 이용한 ‘회원’의 정보와 이용 내용은 관련 법령이 정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이 약관에 따라 처리합니다.
제24조 [과오금]
1. 회사는 유료서비스 결제와 관련하여 과오금이 발생한 경우 이용대금의 결제와 동일한 방법으로 과오금 전액을 환불합니다. 다만, 동일한 방법으로 환불이 불가능할 때는 이를 사전에 고지합니다.
2. 회사의 귀책사유로 과오금이 발생한 경우 과오금 전액을 환불합니다. 단, 회원의 귀책사유로 과오금이 발생한 경우, 회사가 과오금을 환불하는데 소요되는 비용은 합리적인 범위 내에서 이용자가 부담하여야 하며, 회사는 해당 비용을 차감 후 과오금을 환불할 수 있습니다.
3. 회사는 회원이 요구하는 과오금에 대하여 환불을 거부할 경우, 정당하게 유료서비스 요금이 부과되었음을 입증할 책임을 부담합니다.
4. 회사는 과오금의 세부 환불절차 및 기타사항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콘텐츠 이용자보호지침이 정하는 바에 따릅니다.
1) 회사나 회원이 과오금의 발생사실을 안 때에는 전화, 이메일 등 회사가 제시한 방법에 따라 상대방에게 통보
2) 회사는 회원에게 환불에 필요한 정보를 요청(회원 성명, 결제증빙서류, 전화번호, 환불 요청 계좌 등)
3) 회원은 환불에 필요한 2)호의 정보를 회사에 제공
4) 회사는 이용자의 정보 제공일로부터 7일 이내 환불 처리
5.계약당사자의 의무, 손해배상 등
제25조 [손해배상]
① ‘회사’는 서비스의 결함에 의하여 ‘회사’가 제공하는 ‘유료서비스’의 내용인 ‘콘텐츠’가 손상, 훼손, 삭제되어 서비스 이용에 실제 발생한 손해만을 배상합니다. 다만, ‘회사’ 또는 ‘회사’ 소속 임직원의 고의 또는 과실 없이 ‘회원’에게 발생한 일체의 손해에 대하여는 책임을 지지 아니합니다.
② ‘회사’는 이 약관에서 명시되지 아니한 ‘회사’의 귀책사유로 인하여 ‘유료서비스’의 이용 ‘회원’에게 손해가 발생한 경우 ‘회사’의 배상 책임과 관련하여 ‘회사’는 “콘텐츠이용자 보호지침” 등 관련법령의 규정 및 기타 상관례를 따릅니다.
③ ‘회원’이 본 약관을 위반함으로 인하여 ‘회사’에 손해가 발생하게 되는 경우, ‘회원’은 ‘회사’에 대하여 그 손해에 대하여 배상할 책임이 있습니다.
④ ‘회원’이 약관의 이용 제한 관련 각 규정에 근거, 서비스의 이용이 제한되거나 이용계약이 해지된 경우, ‘회원’이 보유한 모든 ‘디지털 콘텐츠’의 사용권은 상실되며 ‘회사’는 해당 ‘디지털 콘텐츠’ 구매대금을 반환할 의무를 부담하지 아니합니다.
제26조 [책임 제한]
① ‘회사’는 약관, 서비스 이용 방법 및 이용 기준을 준수하지 않는 등 ‘회원’의 귀책사유로 인한 서비스 이용의 장애에 대한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② ‘회사’는 ‘회원’ 간 또는 ‘회원’과 제3자 상호간에 서비스를 매개로 하여 거래 등을 한 경우에는 책임이 면제됩니다.
③ ‘회사’는 무료로 제공되는 서비스의 일부 또는 전부를 ‘회사’의 정책, 운영상의 긴요한 사유로 수정, 중단, 변경할 수 있으며, 이에 대하여 관련 법령에 별도 규정이 있지 아니하는 한 별도의 보상을 하지 않습니다.
④ ‘회사’는 다음 각 호의 사유로 인하여 ‘회원’ 또는 제3자에게 발생한 손해에 대하여는 그 책임을 지지 아니합니다. 다만, ‘회사’의 고의 또는 중대한 과실로 인하여 발생한 손해의 경우는 제외합니다.
1. 천재지변, 전쟁, 기간통신사업자의 서비스 중지 등 해결이 곤란한 기술적 결함 기타 불가항력으로 인해 ‘유료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는 경우
2. ‘회원’이 자신의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 등의 관리를 소홀히 한 경우
3. ‘회사’의 관리영역이 아닌 공중통신선로의 장애로 서비스 이용이 불가능한 경우
4. 기타 ‘회사’의 귀책사유가 없는 통신서비스 등의 장애로 인한 경우
⑤ ‘회사’는 ‘회원’ 또는 제3자가 서비스 내 게시 또는 전송한 정보, 자료, 사실의 신뢰도, 정확성 등의 내용에 대해 보증하지 않으며, ‘회사’ 또는 ‘회사’ 소속 임직원의 고의 또는 중대한 과실이 없는 한 책임이 면제됩니다.
⑥ ‘회원’은 자신의 결정에 의하여 ‘회사’의 서비스를 사용하여 특정 프로그램이나 정보 등을 다운받거나 접근함으로써 입게 되는 컴퓨터 시스템상의 손해나 데이터, 정보의 상실에 대한 책임을 집니다.
⑦ ‘회사’는 ‘회원’ 상호간 또는 ‘회원’과 제3자 상호 간에 서비스를 매개로 발생한 분쟁에 대해 개입할 의무가 없습니다. 이로 인한 손해가 발생한 경우 ‘회사’의 고의 또는 중대한 과실이 없는 한 책임이 면제됩니다.
⑧ ‘회사’는 ‘회원’이 서비스를 이용하여 기대하는 효용을 얻지 못한 것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으며 서비스에 대한 취사 선택 또는 이용으로 발생하는 손해 등에 대해서도 책임이 면제됩니다.
제27조 [관할법원]
①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회사’와 ‘회원’ 사이에 분쟁이 발생한 경우, ‘회사’와 ‘회원’은 분쟁의 해결을 위해 성실히 협의하고, 협의가 안될 경우 “콘텐츠산업진흥법” 상 콘텐츠분쟁 조정 위원회에 분쟁조정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② 전항에 따라 분쟁이 해결되지 않을 경우 양 당사자는 소를 제기할 수 있으며, ‘회사’와 ‘회원’ 간의 소의 관할은 제소 당시의 ‘회원’ 주소에 의하고 주소 또는 거소가 분명하지 않은 경우에는 민사소송법에 따라 관할법원을 정합니다.